이야기

[반도체이야기] K반도체 대전략

pioneerist 2024. 3. 17. 19:35

K 반도체 대전략

"NVIDIA의 286%주가 성장을 이끄는 반도체 특이점 시대"

인공지능 시대가 오면서 다운사이클에 있던 반도체 시장에 업턴이 오고 있다고 말합니다. 샘 올트먼 및 손정희, 아랍의 오일머니는 인공지능 반도체에 9300조원만큼의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이클의 주요 수요견인이 AI라는것이 자명해지고 있는 가운데 K 반도체 대전략이라는 책은 HBM, 주문형 AI 반도체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더 넓게는 로봇및 AI 어플리케이션등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다음 반도체의 주제는 AI라는 것이 분명해 지면서 이러한 헤게모니를 어떻게 누가 잡을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넥스트 시나리오와 같이 2차원 소재, 18A 반도체 등 반도체 구조적 혁신의 맥락을 담고 있습니다.또한 Package에서 WLPKG, POPKG, NVIDIA의 Cuda platform등 설명하면서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반도체 패권 싸움을 기술적 시각에서 볼수있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다양한 구역에서 혁신이 가능합니다. 소재, 소자, 공정, package등 다양한 혁신의 주제 앞에서 연구자및 현직자에게 거시적으로 어떤 부분이 기술 특이점이 될지를 설명하고 있어 경력 초반의 엔지니어에게 더 큰 도움이 될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글쓴이의 평가

정보 : 현대 반도체의 기술적 미래가치에 대해 충분히 고찰하며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에 대한 거시적 시선을 바라볼수 있게끔 하는 책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전작과 많이 다르지 않아 반도체 넥스트 시나리오라는 책을 읽은 분들은 큰 인사이트 및 맥락을 이해하는데 있어 오버랩 되는 부분이 많아 아쉬움이 조금 있었습니다.

 

이해: 책을 읽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있던 부분은 없었습니다. 반도체 취업및 연구를 맡으신분들에겐 한주제에 대해 말할수 있는 물리적 분량이 적어 아쉬움을 느낄수도 있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칩워처럼 정치 맥락적인 방향 및 중국에 대한 반도체 제제등 맥락적인 부분이 문맥적으로 매끄럽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에 현직에만 치우친 엔지니어들이 캐치업 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팔로업 하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